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

  •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.
  •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.
  •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.

장곡초등학교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

메뉴및 홍보영역

홈&사이트맵

  • 메인페이지로
  • 등교하기
  • 사이트맵
  • 팝업존

이 컨텐츠는 플래시(flash)로 제작되었습니다.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.

메인메뉴

이 컨텐츠는 플래시(flash)로 제작되었습니다.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.

본문영역

글읽기

제목
[일반] 도서실 운영 공지사항
이름
학교관리자
작성일
2012-07-02

1. 목적

1) 도서실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책 읽는 문화를 정착 시킨다.

2) 교사들의 교육 연구 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양서적을 제공한다.

3) 독서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환경과 지원체제를 구축한다.

4)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 해결 및 독서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.

2. 도서실 이용 규칙

1) 이용 시간 및 대출시간

① 월~금 : 오전 8시 40분 ~ 오후 4시 00분

② 토요일 : 주5일제로 개방하지 않음

(단, 부득이한 경우 개방할 경우 : 오전 8시 40분 ~ 오후 12시 00분)

2) 검색실 이용시간

① 월~금 : 오전 9시 00분 ~ 오후 4시 00분

② 토요일 : 이용안함

3) 대출 기간 및 대출 가능 권수

대출 기간

대출 권수

대출연장

학생

3일

2

1회

교사

2주일

10

1회

학부모 및 지역사회주민

1주일

3

1회

4) 자료 연체 및 분실

① 반납 연체 시 연체 일 수만큼 대출을 정지한다.

② 자료 분실 시 동일 도서로 변상함을 원칙으로 하나 불가능할 경우 분실 도서 대장에 등록하여 후에 결재를 득한 후 추가 구입하도록 한다.

5) 도서실 예절

① 책을 내 몸과 같이 여기고 소중히 다룬다.

② 다른 친구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한다.

③ 뛰어 다니거나 장난치지 않는다.

읽고 난 책은 제자리에 꽂거나 책수레(북트럭) 위에 놓는다.

⑤ 음식물의 반입은 금지한다.

⑥ 가방은 복도 사물함에 넣어 보관한다.

⑦ 도서실에 출입할 때에는 실내화를 신는다.

6) 방학 중 도서실 이용

① 운영 기간 : 방학 중 공휴일 및 도서실휴무일을 제외하고 매일 개방을 원칙으 로 한다. (단, 사서의 개인 사정이나 도서실의 사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한다.)

② 운영 시간

가) 월 ~ 금요일 : 오전 9시 00분 ~ 오후 4시 00분

나) 토요일, 일요일, 공휴일은 운영 안함

③ 운영 주체 : 사서 및 도서도우미(학생 도서부, 독서지도지원단)

④ 방학 중 도서실 행사

가) 독서 교실

‣ 시기 : 하계방학 중 1회 실시

‣ 방법

㉠ 여름 방학 이전에 독서교실 프로그램을 구성한다.

㉡ 참가를 희망하는 아동에 한해서 실시한다.

3. 도서실 운영 계획

항 목

내 용

시 기

예 산

비 고

(1) 도서실

정비 및

홍보

ㅇ 도서실 이용자 전산화 작업

- 학년별 진급 처리

- 1학년 대출증 발급

3월

ㅇ 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

확충

연 2회

(6월,11월)

교사에게 필요한 자료는 수시로 신청 받아 구입할 수 있음

ㅇ 도서실 정리 및 정비

- 도서실 환경 미화

- 도서실 물품 및 기자재 구입

3월 초

연중

ㅇ 도서실 도우미 조직

- 어린이 도서반 조직

- 학부모명예사서 조직

- 독서봉사단(교육청파견) 활동

3월 초

3월 초

어린이 도서반은 한 학기씩, 학부모 명예사서는 1년간 활동함

ㅇ 도서실 이용 지도 수업 실시

- 1-2학년을 대상으로 한 시간 씩 도서실 이용에 관한 내용으 로 수업을 실시함

3~4월 초

1학년은 도서실 이용교육이 끝난 후, 자료 대출이 가능함

(2) 독서 문화 조장 활동

ㅇ 독서 교육 행사 실시

- 아침 10분 독서 운동

- 책 읽어주기

- 독서 토론 대회

- 독서 논술 대회

연중

책읽어주기는 1,2학년은 독서봉사단(교육청 파견)운영, 유치원은 독서지도지원단이 운영

ㅇ 방학 중 도서실 개방

- 방학 중 도서실 행사 실시

방학 중

하계방학

- 독서교실

ㅇ 추천도서 및 권장도서 목록 배부

- 학년별로 교과관련 필독도서 목록 및 전 학년 권장도서 목록 배부

1학기

2학기

여름방학

겨울방학

각종 권위 있는 독서관련 사이트(예: 어린이 도서연구회, 아침독서운동본부 등) 적극 활용 및 교사 의견 적극 수렴

ㅇ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한 독서지도와의 연계

-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독서활동 및 독서 실태, 도서실 대출 자료수 파악

연중

담임선생님이 각반의 학생들 의 독서활동 관리 및 독서실태파악

ㅇ 전자도서관 활용

- 사이버 도서관 활용 안내

연중

진급 처리 후아동들에게 안내하여 적극 활용하도록 함

ㅇ 장곡 글마루 소식지 발간

연4회

다독왕 선발, 도서실 행사 소개, 도서실 소식 게시 등

(3) 지역주민들의 문화센터

ㅇ 학부모 및 지역사회주민 대출증 발급 및 열람 가능

연중

학부모 및 지역사회주민들의 도서실 이용 활성화

4. 행사별 세부 계획

1) 도서실 이용 수업

① 대상 : 1-2학년

시기 : 3월 ~ 4월 초

구체적인 지도 체계(해당되는 내용으로 선택해서 지도)

학년

지도요소

지도 내용

1-2학년

학교 도서관 안내

◦학교 도서관의 위치

◦학교 도서관 이용 방법

자료 취급 방법

◦책장 넘기는 방법 및 자료 대출 방법

독서 위생

◦독서 자세 및 눈의 위생

학급 문고 이용 방법

◦학급 문고 정리 방법

◦학급 문고 이용법 및 학급 문고의 역할

학교 도서관 이용 예절

◦학교 도서관 이용 예절 및 태도

◦자료나 시설 사용 방법

자료 검색 방법

◦정보검색용 PC 이용방법

◦도서 위치 및 자료 배열 방법 등

2) 도서 도우미 조직

어린이 도서 도우미(도서부) 운영

가. 목적

‣ 도서실 활동 및 업무에 학생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도서실에 대한 주인의식 및 책 임감과 성취감을 신장시킨다.

‣ 도서부 활동을 함으로써 책을 자주 접할 기회를 마련하고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 하고 견학 및 독서토론 등의 활동으로 독서하는 바른 습관을 형성한다.

나. 방침

‣ 인원 : 5-6학년 15명 내외

‣ 모집 시기 : 3월 초

‣ 모집 방법

㉠ 게시판에 모집 공고 및 회람으로 담임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모집함

㉡ 도서실내에 배치된 소정 양식의 “도서반 지원 신청서”를 작성하여야 함

㉢ 지원자들 중에서 간단한 면접을 거쳐 선출함

‣ 활동 내용

㉠ 활동 시기 및 시간: 일주일에 두 번(토요일, 일요일 제외) 당번 날을 정하여 아 침시간(8시40분 ~ 8시 55분), 점심시간(12시20분~50분), 방과 후(선택) 시간 에 활동함

㉡ 새 책에 도장 찍기, 라벨 ․ 바코드 붙이기, 서가 정리하기, 대출․반납 업무 보 조, 도서실 정리정돈 등

㉢ 매주 한 번 정기 모임(수요일 오전 8시 40분 ~ 55분)

㉣ 매 월 한 번씩 모여 독서 토론

② 독서지도 지원단(구 : 학부모 명예사서)및 독서봉사단(교육청 파견) 운영

가. 목적

‣ 도서실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운영과 아이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독서수준 을 파악할 수 있다.

‣ 학내외에서의 어머니들의 독서 지도를 통해(예 : 책 읽어주기) 유익한 책읽기 문화 정립에 기여할 수 있다.

‣ 가칭 「함께 읽는 동화 모임」이나 독서 토론 및 동화 구연 등에 관련된 평생 교 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전반적인 독서지도 활동에 주력하며 서로의 지식 정 보 교환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.

나. 구성

‣ 독서지도 지원단(구 : 학부모 명예사서)은 학년 초 도서실 독서지도지원단으로 1년 동안 봉사를 희망하는 자모님으로 구성하며 독서봉사단은 교육청에서 파견되어 오 신 독서봉사 자모님으로 독서지도 지원단과 독서봉사단을 구분 없이 함께 운영한다.

‣ 학교도서관 자체 연수를 실시하여 독서지도지원단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 감을 갖도록 한다.

다. 운영 내용

‣ 활동 기간: 2012년 4월 ~ 2013년 3월 (단, 토요일 제외)

‣ 활동 시간: 오전 12:00 ~ 오후 13:00

‣ 활동 내용

㉠ 상시 활동 내용 : 학교도서실을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 여 매일 하는 활동

- 자료의 열람, 대출, 반납에 관한 일

- 서가 정돈

- 이용 안내

- 실내의 질서 유지

㉡ 분과별 활동내역

a. 독서지도분과

- 1학년 도서대출카드 제작 및 2-5학년 도서대출카드 진급 작업을 돕는다.

- 책을 대량 구입했을 때 도서를 분류하고 장비 작업 및 라벨링 작업을 하며 학기말에 라벨이 헐거워 진 책들을 한꺼번에 수선하고 정리한다.

b. 홍보분과

- 어린이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정감 있는 도서실을 만들기 위해 도서실 환경을 재정비하고 계절별 시사별로 환경물을 부착하는 일을 한다.

- 신간도서 등 구입희망 도서를 조사한다.

c. 환경 분과

- 도서실 사용에 관한 통계결과를 발표하고 독서 행사 및 도서실 소식을 게시판에 게시하고 알리는 역할을 한다.

- 한 학기에 2회 정도 도서실 대청소를 한다.

3) 독서 행사 실시

① 독서교육 행사

가. 목적

㉠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.

㉡ 독서 교육을 통해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하여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 운다.

나. 방침

㉠ 아동들의 독서 흥미에 맞는 독서 행사를 개최하여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.

㉡ 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 활동을 통하여 독서 내용을 습득하고, 바람직한 독서 습 관을 형성한다.

다. 세부 운영 계획

행사명

대상학년

시기

비고

1

아침 10분 독서 운동

전 학년

수요일

오전 08:40-09:00

협의하여 시행예정

2

책 읽어주기

유치원, 1-2학년

매주 수요일

13:00-13:20

독서봉사단(교육청파견) 및 독서지도지원단

3

사이버 독서장제

전 학년

5월

우수작품 교육청 제출

4

독서논술토론대회

전 학년

11월

4) 학년별 도서실 활용 수업 이용 계획

요일

학년

1학년, 유치원

2,3학년

4학년

5학년

6학년

토요휴업일 관계로 배정하지 않음

※ 단, 독서논술수업이 도서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관계로 가능한 한 독서논술수업과 겹치지

않는 범위 내에서 이용하도록 한다.

첨부파일
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이전글
2019년 10월 책과 함께 만나다 '정재환 작가와의 만남'
/ 이금주
1. 중앙도서관에서는 인문학적 소양을 제고하고 가치 있는 삶의 방향을 찾아갈 수 있 도록「도서관, 사회와 통(通)하다!」 연계 프로그램, 책과 함께 만나다-‘한글의 시대를 열다’, ‘대한민국은 받아쓰기 중’, ‘쿠우슈우 역사기행 ? 잊어서는 안 될 아픔의 현장을 찾아서 외 다수를 집필하신 방송인이자 문학박사인..

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

이 컨텐츠는 플래시(flash)로 제작되었습니다.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.